본문 바로가기

수제화산업/수제화 기업

성수동 수제화 기업의 젊은 대표 인터뷰

성수동 수제화 기업의 젊은 대표 인터뷰 (Korean) from I love shoes, handmade in Seoul on Vimeo.

TS유통 엄태훈 대표

 

1. 회사설립배경

 - 이태리 구두를 모방하려는 현실이 안타까웠고, 자재 수급의 문제정도를 제외하면 우리나라의 생산기술력은 외국에 비해 결코 떨어지지 않기에 직접 제작하고자 했습니다.

 

2. 수제화가 좋은 이유는?
 - 기계로 만든 구두는 모양 자체가 변형된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 반해 사람 손으로 만든 구두는 탱탱함이 오래 유지됩니다.
 - 안타까운 것은 그러한 수제화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장인들이 고령화되고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없다는 점입니다.

 

3. 앞으로의 비전은?
 - 이태리에서는 기술자 고령화 문제로 기계로 *토라작업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수제화 대표지역인 성수동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기술자들이 계셔서 더 좋은 구두를 만들고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선진국에 절대 모자라지 않은 것이 성수동 수제화입니다.

 

(동영상 자료제공: TS유통)

 

* 토라 기계 (toe lasting machine)

  - 기계로 작업하는 장면, 장점은 비용절감/동일한 디자인의 반복제작에 유리, 단점은 다양한 디자인의 수요충족에는 불리, 작업할 때마다 프로그램셋팅을 해줘야 하므로.

 - 동영상 보기 요즘은 중국산이 저렴하고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토라스트작업장면 from I love shoes, handmade in Seoul on Vimeo.

 - 이런 편함의 유혹에 빠지게 할 수 있는 것이 소비자들의 평가 또는 제조기업의 일시적 매출량 확대 유혹입니다. 장인의 기술에 대한 온전한 가격 평가와 기업의 고집이 손으로 작업하게 하며, 고객에 대한 맞춤형 제작이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쌀 때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