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성수수제화타운에 이어 대구 향촌동 수제화 골목이 다큐멘타리 3일에 실리네요 (2013.12.1)

지금 생각해보면, 다큐멘타리 3일에서 성수수제화타운을 다뤄 준 이후로 성수동 지역이 국민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했나봐요.

 

최근에는 손, 대한민국을 만들다! KBS 1TV 다큐공감 [ 제3부 : 장인의 도전, 손기술 부활하다!] 수제화 이야기에 이어, 대구 향촌동 수제화 마을도 오늘 방송되네요.


11월에는 다큐 공감에서 “ 한국인의 DNA에는 손기술이 들어있다” 라고 하여 장인들을 소개하는 흥미로운 내용을 시작했구요. 12월의 시작은 우리나라 수제화의 새로운 DNA의 하나인 대구 향촌동 수제화 골목을 소개해 주셨네요. 서울과 대구에서 수제화 바람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다큐3일 성수동 수제화 타운편에 소개되셨던 드림제화 사장님이세요. 이번에 성동구 준명장에 선정되셨죠.

 

최근 우리 수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수수제화타운 이라는 이름으로 짝퉁 매장도 생기고, 성수동 수제화가 아니면서 성수동 수제화라고 하여 인증마크를 만들어서 배포중에 있습니다.

 

서울성동제화협회 우수수제화 인증마크 구두와 장인이며, 온라인 매장은 www.shoenartisan.com 입니다.

 

<대구 향촌동 수제화 찾아가기>

마을기업 편아지오 : 대구시 중구 대안동 81-3번지 Tel: 053-254-5424

아벨제화 : http://blog.naver.com/freedomlhn 대구광역시 중구 향촌동 54-2번지 Tel: 053-254-6918

폭스제화 : http://www.foxshoes.co.kr 대구광역 중구 서성로14길 107-1 Tel: 053-256-1216

 

** ‘서울 수제화는 성수동, 대구에는 향촌동.’

명동, 성수동 우리나라 도심의 역사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제화의 지역들 이었습니다.
일제강점기부터 1970년대까지 이들 지역은 도시의 낮과 밤을 좌우했었습니다.

서울 명동의 수제화가 염천교를 거쳐 성수동으로 옮겨갔지만, 대구에서는 향촌동에서 수제화 산업이 그대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현재 향촌동은 남쪽으로 1970년대부터 형성된 수제화 골목이 묵묵히 장인의 자존심을 유지해가고 있는 대표적인 거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