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맞춤형 구두제작의 핵심 라스트 제작 (by 성수수제화타운 www.ssst.co.kr)

좋은 구두요? 질 좋은 가죽을 사용했나? 박음질은 잘했나? 어떤 공법으로 만들었나? 내발에 잘 맞췄나? 이런것들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잘 살펴보지 않지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구두의 형이 나의 발을 잘 닮았나입니다. 여기에서 등장하는 것이 슈즈의 라스트입니다. ‘라스트(Last)’란 신발을 만들 때 사용하는 나무, 플라스틱으로 만든 외형으로 신발의 모양과 사이즈를 결정 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슈즈의 성격 역시 라스트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전통적인 라스트 제조 방법은 통나무를 발의 치수에 맞게 일일이 칼로 깎아 만드는 것이다. 지금은 그렇게 하는 곳은 거의 없죠. 이 라스트가 잘 맞으면 발이 편합니다. 신발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이 대량이던 소량이던 라스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 모양을 230, 240, 250 등 사이즈에 맞는 라스트를 깎아서 작업합니다. 성수동 수제화 거리의 라스트 작업을 한번 보시죠. 이렇게 모양을 만들어서 이 위에 가죽을 씌우는 것이라서, 원래 모양을 함부로 바꿔달라고 하시면 안되는 것입니다.

 

 

 (라스트 깎는 장면)

- 한 디자인에 라스트는 몇개나? 한개부터 ~ 여러개

- 표준형 라스트 하나의 가격은?

2만원 정도, 265mm 등 특수사이즈를 원하시는 여성이나, 큰 사이즈의 남성화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라스트를 별도로 깎아야 하는데 성수수제화타운 기준으로 3만원 추가 비용발생. 최근 여화 265mm 고객주문을 받은 바 있었음

- 맞춤형 라스트 제작은 가능한지? 가능하며 15만원 ~ 20만원 추가 비용이 발생

(완성된 라스트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