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15 성수동 수제화 장인과의 만남의장 행사 뒷이야기!

지난 9월 15일과 16일, 경기도 가평에서  성수동 수제화 장인과의 만남의 장 행사가 열렸습니다.


성수동 수제화 장인들과 젊은 수제화 장인 양성 프로젝트 교육생들이 뜻 깊은 만남을 갖고 돌아왔답니다.


신, 구가 하나되는 마음으로 만족을 많이 느끼셨다던 참여자 분들의 더 많은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이번 만남의 장은 수제화 장인과 예비 장인들이 상호 교류를 통해 성수동 수제화 산업을 이해하고, 취업과 창업의 정보 교류 및 기업 운영의 전문 지식을 얻기 위해 열렸습니다.


첫 시간에는 이렇게 개그맨 정종철씨가 그의 다양한 인생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 노력해야 할 점 등을 재미있게 풀어서 강연을 해주셨는데요. 이틀 동안 진행될 행사의 경직된 분위기를 풀어주는 분위기 메이커 같은 역할을 해주셔서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또 예비 수제화 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전문 지식인 디자인, 특허 실무에 관한 특강을 최웅근 변리사님이 해주셨어요. 패션 산업에서 민감한 디자인 카피와 관련된 법률적 케이스를 알려주시고 각종 디자인 특허 제도도 안내해 주셔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죠.


실제로 신발 디자인과 관련된 사례를 성수동 수제화에 대입해서 이야기를 해주시니까, 더욱 피부에 와 닿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세번째 시간에는 소상공인 전문 컨설턴트인 이정운 교수님이 마케팅과 전략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어요. 성수동 수제화 소공인들이 쉽게 접목 시킬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나 모바일 마케팅에 대해 배우고 조별 활동을 통한 팀 빌딩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수제화 장인들을 위해 오랜 기간 직접 기업을 운영해온 대표님들께서 조언도 해주시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 시간이 끝난 후에 예비 수제화 장인들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감사 인사를 드렸답니다.


 

​지금까지 어려운 사업 이야기와 지식을 쌓던 진지한 시간을 가졌다면 네번째 강의는 에너지 프렌드 곽동근 소장님과 함께 즐기며 기분을 전환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했습니다.

모두가 하나되는 FUN 빌딩을 통해 참가자들이 서로 돈독해지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보냈죠.


 

​이 외에도 성수 수제화 소공인들을 지원하고 있는 수제화 소공인특화지원센터와 수제화 기업 대표님들이 함께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성수 수제화 발전을 위해 소공인들이 필요로 하는 점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소공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렸어요. 참석하신 대표님들께서는 성수동 수제화 기업 간 교류를 활발히 하고 성수 수제화 산업의 발전방향을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는 점에 대해 감사를 표해주셨습니다.



이틀 간의 성수동 수제화 장인과 소공인, 예비 장인들의 만남의 시간을 가지면서 장인이 축적한 노하우와 젊은이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성수동 수제화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공식 일정이 끝난 후 한 장인께서는 제화 기술은 최고지만 경영 트렌드를 따라가기 어려운 장인들과 아이디어는 풍부하지만 이제 제화의 첫걸음을 뗀 예비 장인들이 자유롭게 의사소통하고 상호보완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전해왔답니다.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이런 뜻 깊은 자리를 더 많이 가지고 싶어요.

성수 수제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