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제화일반/수제화는 다른가요?

수제화와 기성화와의 차이점

수제화와 일반구두는 여러 가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만드는 과정, 소재, 굽 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성화는 말그대로 기계로 만든 혹은 기계를 주로 활용하여 대량생산된 구두를 말하지만, 수제화는 기계제작을 최소화하고, 사람의 손을 활용하여 제작한 신발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계화된 제작과정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의 주문을 반영하여 구두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를까요?

 

1. 만드는 과정이 다릅니다.

 

 

(사진 1) 성수동 수제화 기업작업장면. 오른쪽은 조명

 

현재 국내 수제화 중 고급품에 해당하는 제품들은 성수동 수제화 공장에서 OEM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한국 수제화 공장은 외국에서도 인정받는 높은 퀄리티의 제품들을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현재의 장인들은 손재주가 외국보다 월등히 뛰어나서, 마무리까지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럽게 제품이 완성됩니다. 우리 기술자들이 일본에서 월 600만원 이상 받으면서 일하시는 것을 보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외국의 저가 수제화라 함은 국내에 반입량이 많은 특정 국가의 제품을 의미하나, 국가의 명칭은 생략합니다.

 

외국에서 대량생산되는 저가 수제화들은 낮은 인건비를 활용하며, 저가의 소재들을 활용하여 대량생산합니다. 해외에서 대량오더를 받아서 생산합니다.

 

그리고, 국내에 들어오면서 박스를 교체합니다.

 

박스교체란, 외국산 으로 표기되어 세관을 통과한 제품박스를 Made in Korea가 찍힌, 혹은 국내기업의 로고가 찍힌 박스로 교체하는 것을 말하며, 일부 공장에서는 박스가 들어갔다가 빈 박스가 나오는 광경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 시장을 왜곡시키고 있습니다.

 

기성화는 통계적으로 인구분포가 많은 사이즈를 생산합니다. 여성화의 경우 230~245 정도의 사이즈만을 생산합니다. 너무 작거나 너무 큰 사이즈는 특수 사이즈로 분류되서 구매조차 하기 쉽지 않습니다. 남는 장사가 아니기 때문에 기피하는 대상인 것이죠. 하지만, 성수동 수제화는 남화 230부터 생산되며, 여화는 280까지 가능합니다. 여성화든 남성화든 모든 사이즈가 맞춤 제작 가능합니다.

 

발 볼이 넓거나 좁으면 거기에 맞춰서 구두를 제작해주기 때문에 편안하게 신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즈가 큰 경우에는 비용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모든 제화제작과정이 한꺼번에 이루어지는 성수동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성수동 장인들만의 수제화라고 감히 자부할 수 있습니다.

 

 

2. 기성화와 수제화는 소재가 다릅니다.

 

수제화의 소재는 가죽으로 소가죽, 양가죽, 뱀가죽, 물소가죽, 타조가죽 등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소가죽을 사용하여 겉과 안을 사용하고, 가끔 돼지가죽을 내피로 사용합니다.

 

문제는 일부 수제화라고 하는 구두 중에는 합성피혁으로 만든 수제화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한 방송사의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서 크게 다루어진 적이 있습니다.

 

기성화는 수제화의 일률적이지 않은 가죽의 표면을 감안하여 작업할 수 없어서, 천연가죽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천연가죽이 어떤 점이 더 좋을까요?

 

합성피혁은 화학제품입니다. 따라서 통풍이 잘 안되고 발에 심한 악취가 나면서 안이 미끄럽습니다. 그래서 걸을 때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천연가죽은 반대입니다.

 

천연가죽은 통풍이 잘되고 주변 온도변화에 따라 넓어지고 오그라지는 등 자연친화적으로 기분 좋게 걸을 수 있게 합니다.

겉으로 봤을 때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천연가죽은 합성피혁이 주지 못하는 건강을 줍니다. 혈액순환 및 피로감이 덜해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인간에게 천연가죽이 피부에 닿았을 때 좋습니다. 그래서 내피까지 천연가죽을 썼다면 좀더 고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두를 구입할 때 꼼꼼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천연가죽은 모양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동물마다 다 다른 가죽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죽의 특성을 잘 살려내야 진정한 수제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수동 수제화 장인들은 이러한 가죽의 특성을 살리시는데 소위 ‘도사’들이십니다.

 

 

 

3. 가죽 뿐 아니라 굽은 신발의 가격과 美를 결정합니다. 그게 그거 아닌가라고 할 지 모르지만, 정말 다양한 것이 이들 구두 소재입니다. 그리고, 이것에 따라 편안함의 차이가 납니다. 굽에 따라 신발의 느낌이 달라집니다. 멋과 미를 겸비한 여성화의 경우에는 특히 신경을 쓰는 부분입니다. (사진 3 ~ 사진 6)

 

 

- 알굽

 

 

-제피굽

 

 

 

- 쓰미굽

 

 

-메탈굽

 

4. 일반 구두와 수제화는 중창이 다르다.

 

 

중창은 신발의 골격을 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얄은 쇠를 넣어서 모양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성수동 수제화는 중창을 잘 써서, 부드러운 발바닥의 곡선을 그대로 살려 사용합니다. 특히 기성화와는 달리 얇은 쇠를 두드려 만들어서 기성화 대비 가볍습니다.

5. 겉창도 다릅니다.

 

 

(사진 9) 미끄럼방지창

 

 

겉창은 바닥과 닿는 부분입니다.

겉창의 소재로는 가죽창(홍창 포함), 고무창, 합성소재창 등이 있습니다. 가죽을 압축해서 만든 가죽창은 자연그대로 만든 것입니다. 염색을 하지 않고 천연 그래도릐 가죽이 바로 홍창입니다. 홍창은 붉은 색의 창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가죽창은 가죽의 특성으로 인해 가볍고, 통풍이 잘됩니다. 하지만, 가격은 비쌉니다. 다른 겉창에 비해 쉽게 닳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활을 하는데는 다른 겉창도 무리가 없습니다.

고무창은 자체 쿠션감이 뛰어나면서 홍창보다는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으며, 관리가 간편한 장점이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포장도로 같은 곳은 고무창이 좋고, 합성수지창은 신사정장에 잘 어울리는 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