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제화일반/수제화는 다른가요?

국산수제화와 외국산 저가수제화

국산수제화와 외국산 저가수제화

* 여기서 외국산 수제화라 함은 서유럽의 고급 브랜드 수제화를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 국산수제화, 특히 성수동 수제화의 장점을 부각하지만, 일부 수제화 제품은 국내기업이 현지에서 검품까지 완료해서 좋은 제품을 싸게 공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하철 역을 지나다 보면 보이는 저가 수제화. 소가죽 100%라는 문구가 있는데 정말 일까?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수제화 사람 손으로 만들었다는데 왜 쌀까?

이런 생각해보신 적 없으세요?

이들 중 상담수가 외국산 저가 수제화입니다. 가끔은 판매업체가 외국산 저가수제화인데도 불구하고 국산수제화라 속이면서 판매합니다.

외국산수제화의 사진은 정말 이쁩니다. 어쩌면 성수동 수제화 제조기업에서는 사진을 잘 찍지는 못합니다. 아니 찍을 인력이 없는 곳이 더 많습니다. 사진으로만 판단해야 하는 고객께 성수동에서 좋은 제품사진을 제때 올리지 못해서 죄송하기 까지 합니다.

사진으로만 보면 더 못한데 성수동 수제화가 왜 더 비쌀까 이런 생각을 하질 지도 모르겠네요.

외국산 수제화와 국산 수제화는 가격차이가 크며, 심리적으로는 매우 큽니다. 저렴한 플랫슈즈의 경우 1~2만원에도 구매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지만, 성수동 수제화는 10만원 이내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부츠의 경우는 그 가격차이가 심한 편입니다.

왜 ? 왜 ? 왜 ? 왜 일까요?

우선 생산방식 차이입니다.

이런 수제화는 저가 인력이 많은 중국, 동남아 등에서 생산됩니다. 이들은 낮은 단가에 많은 수량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즉, 손으로 만든 신발을 수제화라고 하면 수제화가 맞습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맞추기는 곤란한 경우가 많고, 제품의 질은 우리 인력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AS도 불가능합니다. 특히, 외국의 발표준과 우리의 발표준이 틀려서 외국수제화를 구매하신후 수리를 요청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건비 이외에도 사용하는 재료가 다릅니다. 수제화의 제작비용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가죽인데, 외국산 수제화는 저가의 가죽을 채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한경우에는 가죽과 비슷한 합성피혁으로 만들어서 들여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죽은 부위별로 가격차가 나는데, 품질을 중시한다면 사용하지 않을 부위의 가죽을 사용하기도 하고, 가죽을 얇게 뜨기도 합니다. 이 경우 가죽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늘어납니다.

그래도 가죽을 사용하는 경우는 그래도 낫습니다. 가죽대신 합성피혁을 곳곳에서 사용합니다.

구체적으로 비교해 볼께요.

아래의 사진은 성수수제화타운(www.ssst.co.kr)에서 판매하고 있는 성수동 기업에서 만든 플랫슈즈입니다.

 

 

 

 

 

 

 

 

우선 외피를 살펴볼께요.

성수동과 외국산은 외피에서 크게 구분이 안갈 수 있습니다. 성수동 에서는 가죽을 제대로 쓰고, 외국산에서는 얇은 가죽을 쓰는 경우가 있지만 잘 표시가 나지 않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왜 이렇게 금방 못쓰게 될까라고 생각하신다면 외피의 재질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내피도 살펴볼까요?

성수동 수제화의 경우 발이 닿는 내피는 돼지가죽(소위 ‘돈피’)를 많이 사용합니다. 돈피는 촉감이 좋아 내피로 많이 사용되고, 내피로 사용될 만큼 내구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외국산 저가 수제화의 경우 돈피도 비용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제품이 있고, 합성피혁을 사용하거나 초저가 비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제화는 착용감이 좋다고 하는데 내껀 왜 이렇지?”라고 느끼신다면, 특히 “왜 이렇게 땀이 차지?”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그런 이유에서 입니다.

요즈음에는 플랫슈즈에는 착용감 때문에 안창 안쪽으로 쿠션이 들어있는데, 외국산 저가수제화의 경우에는 쿠션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간단한 플랫슈즈, 하지만, 재료 선택에서는 성수동과 외국산 저가 수제화와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싼 외국산 수제화가 비지떡입니다.

마지막으로 장거리 운송의 약점이 있습니다. 장거리 운송을 위해서 약품처리를 하게 되는데, 피부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나쁜 점을 적었지만, 일부 제품은 국내기업이 현지에서 검품까지 완료해서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산 저가 수제화를 구매하시려면 좋은 재료, 좋은 마무리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 있으셔야 합니다.